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업용 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by 쟈니파파 2024. 2. 16.

사업용 카드의 중요성

연말이 다가오면서 사업자분들께서는 사업용 카드의 활용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용 카드를 잘 활용하면 부가가치세 공제와 법인세에서의 비용 처리가 가능해지는데, 이는 굉장히 큰 혜택입니다. 하지만 사업용 카드를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 사업용 카드가 득이 되고 어떤 경우에 독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용 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1. 체크 카드와 신용 카드

사업용 카드로는 신용 카드뿐만 아니라 체크 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이나 개인 사업자 모두에서 효과가 있으며, 개인 사업자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사업용으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상호가 적혀 있는 카드를 발급받아야 사업용 카드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오해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홈택스에 등록된 카드가 진짜 사업용 카드입니다. 따라서, 개인 사업자의 경우 기존에 혜택을 많이 받았던 카드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국세청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품권을 카드로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별도의 사업자 카드 발급이 필요합니다. 법인의 경우에는 발급받은 카드는 모두 사업용 카드로 인정됩니다.

2. 사업용 카드와 사적 경비

개인 사업자의 경우, 일부 사적 경비를 사업용 카드와 혼재해서 사용해도 세무 대리인이 분리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인 카드의 경우에는 사적 경비를 지출하는 순간 대표자의 사적 경비, 가지급금, 급여 처리로 인정되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법인 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주의할 점으로는 근무일이 아닌 요일이나 주말에 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장이나 외국인 손님을 위해 지출하는 경우나 업무 외 시간에 사용하는 경우 등 실질적으로 사업과 관련된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지출 메모와 증빙 관리

사업용 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지출 메모를 잘 작성하고 영수증을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지출과 개인 지출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업용 카드로 지출한 내역을 세무 조사에서 증명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가의 물품 구입이나 상품권, 골프장 이용 등의 운동 비용은 국세청에서 체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들은 사업적인 용도로 사용했음을 명확히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영수증과 함께 어떤 비용으로 지출했는지 메모해 두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용 카드를 활용하여 세금 절약하기

1. 자동이체 설정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동이체를 사업용 카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자의 통신비나 감독님의 장비 구입 비용은 핸드폰과 관련된 비용으로 카드로 자동이체하여 정상적으로 부가가치세 공제와 비용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 시작 전에 발생한 지출들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지불한 내역이 있다면 사업자 등록 시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적용할 수 있으므로, 사업 시작 전에 발생한 경비 내역을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공동 사업자의 카드 등록

공동 사업자의 경우, 메인 대표의 카드만 홈택스에 등록할 경우 다른 공동 사업자의 카드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공동 사업자의 카드 내역도 잘 챙겨서 세무법인에 제출해야 모든 카드 내역이 세무청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3. 직원의 사용과 정산

회사에서 직원들이 카드를 사용하고 정산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원들이 개인 카드로 지출한 내역을 정확하게 회사에 제출하면, 이는 복리후생비로 처리되어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법상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지출한 내역을 영수증과 함께 잘 보관하고 정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용 카드를 통한 절세 팁

사업용 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사업용 카드와 자동이체

핸드폰 비용과 같은 지출을 사업용 카드로 자동이체하도록 설정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로 등록하면서 부과세와 비용 처리를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에 필요한 장비나 물품 구입에 대한 지출도 사업용 카드로 자동이체하면 세금 환급이 가능합니다.

2. 온라인 구매와 영수증 관리

요즘은 온라인에서의 구매가 많아졌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 품목들에 대해서도 세무청에 적절하게 처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 내역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세무청에서의 조사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업용 카드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말을 맞아 사업자분들께는 사업용 카드의 활용을 권장합니다. 사업용 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면 세금을 아낄 수 있으며, 혜택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사업용 카드를 통해 세금을 절약하고 불경기를 대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