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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창업일지 #2] 경험 - 2번의 주문과 2번의 취소

by 쟈니파파 2023. 10. 23.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어느새 2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번주는 운영에 관련하여 많은 것을 배웠고, 경험하였습니다. 그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중소형키워드와 상품등록

네이버 쇼핑에서 나의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 바로 핵심인 "중소형키워드"에 대해 배웠습니다.
중소형 키워드 : 대형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은 적지만, 경쟁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상위 노출 (2페이지 이내)의 가능성을 높이는 키워드.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도매몰을 통해 상품을 소싱하고, 상품의 SEO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 특히 중소형키워드를 포함하여 상품명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전략을 배웠습니다.

공략해야하는 시장에 대한 생각

이 중소형키워드 전략은 '레드오션'이라는 시장에서 틈을 파고들어가 가능성을 공략하는 전략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내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이나 분야가 있지만, 지금은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소싱하고, 중소형키워드를 찾아내서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것에 집중할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경험 - 2번의 주문과 2번의 취소

이번 주에 첫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생각도 못하고 있던 ... 기대도 하지 않았던...첫!! 주문
이른 시간에 첫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그 첫 주문을 확인했던 순간, 가슴속에 뜨거운 설레임이 지금도 생생하네요.
설레고 흥분되었지만, 바로 마음을 진정시키고 도매몰에 발주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날아온 공급사의 연락에 절망감으로 가득 찼습니다. 이유는 품절!. ( 왜~ 내가 발주 넣은 사이즈에서 그...색상만?! 딱! 그 색상만 품절!)
구매 고객에게 어떻게 연락하고,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해야 할지 머리 속이 새하얗게 되었습니다. 결국 취소.
두 번째 주문은 신규주문이 들어왔다는 알람을 받고, 들어가서 확인했으나, 신규주문 건이 안보입니다.
네~예상하신 것처럼 주문하고 바로 취소.너무 짧게 ~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이렇게 두 번의 주문과 모두 취소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대응 방법을 배웠고 상품 소싱에 더욱 신경 써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매일매일 꾸준히

어떤 사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에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제가 공략하는 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 아니 자리라도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함은 필수 항목입니다.
그 중 상품등록과 순위 조회를 통한 점검은 매일 해야하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업무들은 하루의 루틴을 만들어서 꾸준히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우선 일상 업무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저는 이렇게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매일매일 상품등록은 한다.

 

일단, 최신성 유지를 위해 매일 상품등록은 기본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필요 업무들의 비중을 조정하며 데일리/위클리 루틴을 만들것 입니다.

기본 업무 : 주문관리, 상품등록, 순위조회

  • (아직 처리 할 주문은 없지만)
    주문처리 : 일3회 (9시, 13시, 16시)
  • 상품등록 : 
    • 월화 : 중소형키워드 검색
    • 수목 : 상품소싱 및 이미지 수정
    • 금토 : 상품등록
    • 일 : 상품수정
  • 노출 순위 조회

이 외 마케팅을 위한 업무 : 블로그, 인스타그램, 영상...

과정에서 상품 노출 순위를 조금 더 한 눈에 볼 수있도록, 간단한 양식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2주차 창업일지를 마치며, 아직은 시작 단계이지만, 조금씩 배워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성장하는 모습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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